착각하는 뇌 -이케가야 유지

나의 머리는 얼마나 좋을까?

생각보다 구조는 간단하다. 단기기억을 관장하는 해마와 이를 장기적으로 보관하는 대뇌피질이 그 중심에 있다. 뇌가 좋다는 건 단기기억을 얼마나 촘촘하게 잘 구성해서 장기로 돌리느냐에 있다. 물론, 이를 끄집어내 다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전산을 하다보니 뇌가 컴퓨터와 비슷하게 보인다. 아니 그 반대겠지. 컴퓨터가 뇌를 보고 구성을 했으리라. 일반적으로 불리는 메모리 RAM은 해마로, 하드디스크는 대뇌피질 정도로 보면 된다. 컴퓨터도 이들 RAM과 하드디스크의 품질이 좋거나 사양이 높으면 우수한 성능을 내듯 사람의 뇌도 똑같다. 단, 사람의 뇌는 쉽게 바꾸거나 수정할 수 없고 타고난 유전의 영향이 크다. 

예전에 IQ가 좀 높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학이나 프로그램 로직 같은 걸 잘할 것 같아서다. 하지만 요즘은 그 내부 프로세스에 더 관심이 많다. 즉, 어떻게 정보를 저장하고 가져오고 활용하는지 말이다. 이것 역시 IQ를 높이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좀 더 효율적으로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면 재미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최소비용에 최대효과를 내는 거…

책을 보니 뇌에 관한 새로운 유용한 정보가 많았다. 핵심은 뇌는 새로운 장소, 새로운 것, 불완전한 것, 엉뚱한 짓을 좋아한다. 나이가 들수록 호기심이 줄어들고 생활 패턴이 단순해지면서 뇌는 퇴화한다. 하지만 인위적으로 새로움을 추구한다면 젊은 뇌를 유지할 수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왼손을 활용하는 거다. 글씨쓰기나, 칫솔질, 그림 그리기 등…왼손 글씨는 뇌의 자극도 주지만, 글씨를 예쁘게 못쓰는 사람들 특히 유년기의 자식들을 이해하는 데도 크게 도움이 된다. 

다음은 책속에 발췌 정리한 내용이다. 참고하시길…

  • 해마 : 새 기억의 입력장치, 장기 기억과는 관련 없다. 해마가 없으면 새로운 걸 기억할 수 없다. 오늘 만난 사람이 내일도 처음 보는 사람이 되는 거다. 하지만 묘하게도 그 이전의 기억들은 잘 회상해낸다. 또 해마는 신경세포 증식에 관여한다. 이게 많을수록 기억력이 좋아진다. 해마를 강화하려면 꾸준한 공부하는 자세, 자극, 운동이 좋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낯설음이 주요 원인이다. 뭔가를 새롭게 하거나 새로운 환경에 맞닥뜨리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 기억력을 높여야 한다. 좋은 기억력을 통해 낯설음을 줄여 나가야 한다.
  • 뇌의 자극은 신체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자주 움직이고 운동하면 뇌는 좋아진다.
  • 인간은 선천적으로 후회하기 싫어한다. 뇌가 그렇게 시킨다. 이를 영업에 많이 이용한다.
  • 잠이 많은 사람도 유전자 탓이다.
  • 눈을 감고 편안히 있는 것만으로도 수면 효과가 있다. 뇌가 외부로부터 격리되므로…
  • 나쁜 기억을 잊기 위해 술을 마시면 기억이 더 또렷해진다. 좋을 때만 술 마셔라.
  • 매너리즘은 뇌의 가장 큰 적이다. 절대적으로…
  • 뇌는 불확실성을 즐긴다. 50%의 확률일 때가 가장 좋다. 아슬아슬한 스포츠 경기나 게임을 볼 때 뇌는 활성화된다.
  • 불안 : 부정적이지만은 않다. 미래에 대한 대처, 예측, 계획을 세워 뇌를 활성화 시킨다. 대뇌피질의 전두엽 우측 일부가 파괴되면 고민이 사라진다. 그렇다면 과연 행복할까나…
  • 플라세보 효과 : 가짜 약을 먹었는데 효과가 있는 것, “나는 괜찮다. 지금 하는 일은 스트레스가 아니다”라고 생각하라.
  • 뇌는 수면 직전의 기억을 가장 잘 기억한다. 잠들기 전에 학습하면 자는 동안 뇌가 정리를 해준다. 공짜로…예쁘고 섹시한 여자를 생각하고 잠들면 어떻게 될까? ^^
  • 수학은 시간을 잡아 한꺼번에 공부하고, 영어는 매일매일 조금씩 하라.
  • 바이오 피드백이란 인지할 수 있는 피드백을 통해 신체나 뇌를 개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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